힘들고 어려운 일 혼자 참지 마세요! [아동피해보호지원제도]

작성일
2024.05.03
조회수
2240
담당부서
대변인실
담당자
홍보담당관
공공누리
4유형
힘들고 어려운 일 혼자 참지 마세요! [아동피해보호지원제도] 첨부 이미지

웹툰 표지입니다. 힘들고 어려운 일? 혼자 참지 마세요! 아동피해보호지원제도와 관련한 내용입니다.


첫번째 페이지입니다. 강화되는 처벌과 촘촘해지는 법안에도 불구하고 아동 성범죄, 아동 학대, 아동 폭력 등 아동 대상 범죄는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페이지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피해 아동들은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세번째 페이지입니다. 피해 아동들은 신고를 하고 싶어도 수사와 재판 과정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네번째 페이지입니다. 이때, '피해자 국선변호사'의 도움을 받는다면 피해 아동들이 보다 수월하게 조사를 받고 재판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다섯번째 페이지입니다. 또한, 피해 아동들은 경찰서나 법원에선 긴장감을 크게 느껴 제대로 피해 사실을 진술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여섯번째 페이지입니다. 이러한 경우엔, 가족 등 믿을 수 있는 성인과 함께할 수 있도록 '신뢰관계인 동석 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곱번째 페이지입니다. 수사와 재판 과정에서 아동이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반대로 아동의 발언을 판사가 이해하지 못 할 때에는


여덟번째 페이지입니다. 아동에게 보다 쉽게 수사 및 재판 과정을 이해시키고, 또 아동의 발언을 정확히 전달하는 '진술조력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페이지입니다. 법무부는 앞으로도 아동인권을 지킬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데 힘쓰겠습니다. 끝.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이전글
범죄피해자 편에서 함께합니다(형사소송법 등 법률 개정안 8개) 2024-04-01 09:57:40.0
다음글
새로워집니다! 범죄피해자 지원 정책 7선 2024-05-16 09:27:33.0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