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서울특별시」 업무협약(MOU) 체결

작성일
2023.11.15
조회수
1208
담당부서
대변인실
담당자
홍보담당관
공공누리
4유형
「법무부-서울특별시」 업무협약(MOU) 체결 첨부 이미지

총 열장으로 이루어진 카드뉴스입니다.  이미지는 한동훈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악수를 하고 있는 사진입니다.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센터 설치 운영을 위한 법무부 서울특별시 업무협약 엠오유 체결입니다.


두 번 째 장입니다.  이미지는 한동훈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가운데에 있고 옆에 여러명들이 함께 손을 잡고 있는 사진입니다.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법무부와 서울특별시는 이천이십삼년 십일월 십오일 십사시 서울 여성플라자에서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센터 설치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정과제인 범죄피해자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법무부와 서울시가 협력하여 범죄피해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한 공간에 모아 제공하는 원스톱 솔루션 센터를 새롭게 신설 운영하기 위해 체결되었습니다.


세번째 장입니다.  이미지는 한동훈 장관이 오세훈 시장에세 무언가를 설명하는 사진입니다.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간 법무부는 이천이십이년 시월부터 유관기관과 범죄피해자 원스톱 지원체계 구축 협의체를 구성하여 팔차례 회의를 진행하면서 피해자의 회복을 위해 경제 법률 심리 고용 복지 금융 등 다양한 지원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원스톱 솔루션 센터 신설의 필요성을 논의해 왔습니다.


네 번 째 장입니다.  이미지는 한동훈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 두 명의 관계자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사진입니다.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협의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의 피해자 지원사업 규모 현황 및 협력의사 인구밀도 접급성 등 다양한 요건을 고려하여 서울시와 협력을 통해 원스톱 솔루션 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운영성과 등을 고려하여 향후 광역 권역별로 점진적으로 확대해나가기로 하였습니다. 법무부와 서울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서울 여성플라자 삼층에 원스톱 솔루션센터를 설치하여 이천이십사년 칠월부터 개소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섯 번 째 장입니다. 이미지는 한동훈 장관이 컴퓨터 모니터를 보고 있으며 관리자로 보이는 한 여성이 마이크를 잡고 무언가를 설명해주고 있는 사진입니다.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원스톱 솔루션 센터에는 범죄피해자지원센터, 스마일센터, 피해자 지원담당 경찰 및 검찰수사관, 대한법률구조공단, 고용복지부 고용센터, 서민금융복합센터, 서울시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 서울시 스토킹피해원스톱지원사업단 등이 입주할 예정이고 향후 참여를 원하는 다른 기관이 있을 경우 추가 입주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여섯 번 째 장입니다.  이미지는 흰색 셔츠를 입은 사람이 한손에는 서류를 들고 있고 한손에는 볼펜을 들고 있습니다.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원스톱 솔루션 센터를 설치 운영함으로써 입주한 지원 기관과 유기적인 업무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그간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받기 위해 여러 기관을 방문하여야 했던 범죄피해자들의 수고와 불편을 덜고, 보다 체계적인 지원을 범죄피해자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일곱 번 째 장입니다.  텍스트만으로 이루어진 이미지입니다.  추진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해자가 법률적 경제적 심리적 지원 등 범죄피히재 지원과 그밖에 필요한 고용 복지 금융 등 지원을 한 공간에서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는 시설이 필요했습니다.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에서는 범죄피해자 지원뿐만 아니라 복지제도 지원 서민금웅지원 일자리 지원 등 복합적으로 고려한 지원 방안을 구상합니다.


여덟 번 째 장입니다.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이미지입니다.  주요 제공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법률적 지원은 법무부가 담당하며 대한법률구조공단, 법률홈닥터, 피해자 국선변호사, 진술조력인 등을 통한 법률상담 및 소송지원, 국선변호, 의사소통 지원 등이 있습니다.  경제적 지원은 검찰, 범피센터가 담당하며 범죄피해구조금지급, 치료비 생계비 학자금 이전비 지원등을 담당합니다.  신변보호는 검찰, 경찰 서울시 스토킹피해 원스톱지원사업단이 담당하며 위치확인장치 지급, 신변보호 임시숙소 제공, 민간경호 지원, 보호시설 연계, 이전비 지원 등을 제공합니다.  심리치유 주거지원을 검찰, 범피센터 스마일센터가 담당하며 범죄피해로 인하여 정신적 충격을 받은 범죄피해자에 대한 심리치유 및 임시숙소, 보호시설 운영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불법영상물 삭제 지원은 서울시 디지털성범죄 안심지원센터가 담당하며 몰카 등 불법촬영 영상물 삭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용, 복지지원은 고용노동부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하며 지방자치단체 긴급복지지원, 생계비 의료비 복지시설 이용, 교육 직업상담, 일자리 지원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금융지원은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가 담당하며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피해자에게 서민층 저리자금, 신용회복 지원, 불법 사금융 피해 상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홉 번 째 장입니다.  텍스트로 이루어진 이미지입니다.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지원시설 제도 등을 한 장소에 모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원스톱 솔루션 센터 방문만으로도 필요한 지원을 종합적으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피해자 편의 증진 및 시간 비용 소모를 최소화 합니다.  기존에는 기관 별로 각각 방문해서 시간 비용 증가 번거로움이 있었고 한 기관에서 한 가지 유형만을 지원했습니다. 개선된 사항은 센터를 한 번만 방문하여 시간, 비용 감소, 편리하게 한 센터에서 종합적으로 지원하게 됩니다.


열번 째 인 마지막 장입니다.  이미지는 한동훈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인 업무혐약식 서류를 들고 찍은 사진입니다.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이날 협약식에서 원스톱 솔루션센터는 범죄피해자 지원을 담당하는 기관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서 모여 피해자들을 위해 보다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것이고 서울 원스톱 솔루션 센터가 전국적 확대를 위한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하였습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이전글
<「범죄피해자 원스톱 솔루션 센터 업무협약식」 법무부 장관 인사말씀 (’23.11.15.)> 2023-11-15 22:30:07.0
다음글
미래등기시스템 도입을 위한 「상법」, 「민법」 등 4개 법률 개정안 국회 제출 2023-11-16 13:44:45.0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