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방문예약으로 출입국·외국인관서 방문이 편리해집니다!

작성일
2022.12.21
조회수
706
담당부서
대변인실
담당자
김혜빈
공공누리
4유형
온라인 방문예약으로 출입국·외국인관서 방문이 편리해집니다! 첨부 이미지

총 여섯 페이지로 구성된 카드뉴스 입니다.  이미지 우측 하단에 책상에 앉아있는 남,녀 캐릭터가 밝게 웃고 있습니다.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출입국 외국인관서 방문예정이신가요? 온라인 방문 예약을 신청해주세요. 입니다


두번 째 페이지 입니다.  텍스트와 간단한 픽토그램으로만 이루어진 페이지 입니다. 픽토그램으로는 달력과 건물의 작은 일러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질문. 방문예약이란? 민원인이 편리한 날짜와 시간을 지정하여 출입국·외국인관서 방문일정을 예약하는 제도입니다.  질문. 꼭 방문예약을 해야 하나요? 이천이십일년 사월부터 전국 출입국·외국인관서에서는 방문예약제를 시행 중으로, 예약을 하지 않고 관서를 방문할 경우 민원 접수가 불가합니다. 단, 체류지, 거소지 변경 신고 및 여권 변경 신고의 경우 별도 예약 없이 방문 처리가 가능합니다 질문. 방문예약제의 도입 배경이 궁금합니다.  방문예약제는 민원처리를 위해 새벽 시간대부터 민원인이 출입국·외국인 국·외국인 관서를 방문하여 현관 앞부터 줄을 서고, 대기 번호표 발급 후에도 4시간 이상 장시간 대기하거나 번호표 교부 종료로 재차 관서를 방문해야 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민원처리 예측가능성 제고 및 민원 혼잡 최소화 등을 통한 민원편의 제공을 위해 시행되었습니다.


세번 째 페이지 입니다.  방문 예약제 시행 전 후의 비교 사진입니다. 서울출입국 외국인청으로 오전 아홉시 기준입니다.  방문 예약 시행 전에는 청사 외부 내부가 모두 붐비는 사진입니다. 외부에는 길게 줄이 서있습니다. 내부에도 기다란 줄이 있습니다. 방문예약 시행 후는 대기인원이 많이 줄었습니다.  청사 외부에는 사람이 없이 한가한 모습이며 내부 사진 또한 몇몇 사람이 앉아있을 뿐입니다. 방문 예약제 시행 이후 민원처리 대기시간이 대폭 단춘되어 기존 네시간에서 약 십분으로 줄었습니다.


네번 째 페이지 입니다. 방문예약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코리아 홈페이지가 노트북에 띄어져있는 사진이 삽입되어 있습니다.  하이코리아 홈페이지인  www.hikorea.go.kr 에 접속하여 방문예약 신청하기 클릭합니다. 접수시간은 연중무휴입니다.  현재 국외 체류 중인 경우 대한민국에 입국한 다음 날부터 신청과 접수가 가능합니다.  이용방법은 회원가입 후 로그인 혹은 비회원 인증 후 예약신청합니다.  민원인의 실명으로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 가능일자는 예약을 신청하는 날의 다음날부터 예약신청이 가능합니다.  방문 당일은 예약불가이며 체류기간 연장허가의 경우, 체류기간 만료일 4개월 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약신청자 증가에 따라 예약대기가 길어질 수 있으니 사전에 여유를 두고 예약하기를 권장합니다.


다섯번째 페이지 입니다.  텍스트와 사람 손위에 사람이 올려져 있는 픽토그램과 문서 픽토그램이 작게 삽입되어 있습니다 .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 신청인의 대리인 자격으로 방문예약을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리인이 민원업무를 대신하는 경우에도 예약신청 시에는 신청인 (외국인)의 인적사항으로 예약을 해야합니다. 또한, 한 명의 대리인이 두 명 이상의 민원을 대리 신청하는 경우, 각자의 인적사항으로 두 번의 예약 일정을 잡으셔야 합니다.  질문. 행정대행사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인가요?  행정대행사의 경우에도 대행을 의뢰한 외국인의 인적 사항으로 예약을 해야합니다. 방문예약을 통해 대행할 의뢰인의 수가 두 명 이상이라면, 의뢰인의 수에 맞게 예약을 하신 후 관서에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여섯번째인 마지막 페이지 입니다. 텍스트가 있고 텍스트 위에 건물들이 줄지어있는 일러스트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텍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 방문예약 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예약 취소는 방문예정일 일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방문예약 당일에는 취소가 불가하오니 예약 일정 변경에 따른 취소를 희망하시는 경우에는 일일 전까지 취소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방문예약 후 관서 방문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방문예약이 완료되면 예약접수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접수증을 출력하여 예약된 시간에 맞춰 관할 관서에 방문하신 후 접수증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접수증 출력방법은 방문예약 방문예약 신청현황 화면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방문예약을 신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예약제에 대해 추가로 궁금하신 점은 외국인종합안내센터 국번없이 일삼사오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이전글
디지털콘텐츠계약법 도입 PART-2 2022-12-16 13:23:38.0
다음글
대한민국이 젊어집니다! ('만 나이' 통일을 위한 민법 및 행정기본법 개정안, 2023년 6월 28일부터 시행) 2022-12-27 16:32:31.0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3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법무부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