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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신청


수용자에게 영치금을 보내시는 방법

  • 첫째(이체입금) :
    수용자 개인별 입금전용 가상계좌로 금원을 직접 입금(ATM, 인터넷뱅킹, 폰뱅킹 등)
  • 둘째(방문입금) :
    수용되어 있는 교정시설을 방문하여 민원실에서 금원을 직접 입금
  • 셋째(우편환) :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여 ①교도소명, ②수번, ③수용자명을 기입하고 우편환 발송 신청
    (특히 '민원인성명 및 주소', '칭호번호' 등을 기입하지 않는 경우 수취인을 특정하기 어려워 '반송'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우편환은 수수료가 발생하고 전달에 며칠이 소요되나 우편을 이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교정시설에 우편환이 도착하면 금원으로 다시 환전하여 역시 수용자 가상계좌로 입금됩니다.

영치금 입금시간 및 금액 제한

  • 입금 시간 : 24시간 연중무휴
    (단, 기관별 뱅킹연계시스템 마감처리를 위해 16:00 ~ 18:00, 00:00~01:00에 입금이 일시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입금 한도 : 수용자의 영치금 보유한도(300만원)를 초과 시 시스템 설정으로 인해 추가입금이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수용자의 시설보관금이 290만원 있으면 민원인께서는 9만9천999원까지만 입금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교정민원대표전화(국번없이 1363) 또는 수용된 교정시설 민원실을 통해 안내받으시기
    바랍니다.

가상계좌를 잊어버렸거나 모르시는 경우 계좌번호를 확인하는 방법

  • 첫째(방문) :
    교정시설을 방문하셔서 수용자로부터 직접 확인하시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둘째(서신) :
    서신 등을 통하여 수용자로부터 직접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 셋째(문의) :
    교정시설 접견하신 적이 있어 지인등록(교정시설에 인적사항이 등록된 민원인)된 민원인에 한하여
    교정민원대표전화(국번없이 1363)로 문의하거나 수용된 교정시설 민원실로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직접방문
    문의하여 확인하실 수 있으며, 수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전화상으로 신분확인이 곤란한 경우에는 안내하여
    드리지 않습니다.


    지인등록 민원인이란? 교정시설에 접견하신 적이 있어 교정시설에 인적사항이 등록된 민원인

전화를 통해 계좌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는 민원인

  • 지인등록된 민원인께서 '함께 등록하신 민원인 본인의 휴대전화'로 교정민원대표전화(국번없이 1363)로 전화하시면, 자동으로 인식, 즉시 안내를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 직접 교정시설 민원실로는 등록 휴대전화로 전화하시더라도, 대부분의 경우 유선상으로는 신분확인이 어려우므로 수용자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해당 정보를 안내하여 드리기 어렵습니다.
    (유선상으로는 전화하신 민원인이 지인등록 민원인과 동일한 분임을 객관적으로 증빙하기 어렵기 때문임을 알려드립니다.)

영치금을 수용자 개인이 직접 수령하는지 여부

  • 수용자 개인별 입금전용 가상계좌는 입소와 동시에 우리은행을 통해 개인별로 자신만의 입금전용계좌가 부여되므로 모든 영치금은 수용자가 자신의 계좌로 직접 수령하게 됩니다. 따라서 민원인께서 기관방문, 은행방문, 인터넷뱅킹 등 어떠한 형태로 입금을 하시든 그 즉시 수용자의 입금전용계좌로 입금되며, 수용자는 휴일이 아닌 한, 일반적으로 다음날까지 입금현황을 직접 확인하고 있습니다.
  • 어떠한 경우에도 영치금은 직원에 의해 전달되거나 수수되지 않으며 계좌이체 형태로만 입출금되며 수용자가 실시간으로 잔액, 입출현황을 직접 확인합니다.
  • 교정시설 내 영치금을 이용한 음식, 물품 구매 시에도 현금을 직접 사용하지 않고 수용자가 직접 자신의 계좌에서 이체하도록 하여 안전하고 투명하게 관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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